우크라, 마침내 스타로마요르스케 탈환…바흐무트 향해 진격
(서울=연합뉴스) 우크라이나가 러시아에 빼앗겼던 남부 자포리자 인근 마을을 탈환하고 동부 격전지 바흐무트 진격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7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우크라이나군은 이날 자포리자 동쪽에 있는 스타로마요르스케 마을을 점령했습니다.
우크라이나군은 지난 몇 주간 이곳 수복을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텔레그램에 스타로마요르스케 탈환을 축하하는 우크라이나 군인들의 영상을 온라인에 게시하고 “우리의 남부! 우리 대원들!”이라고 적었습니다.
우크라이나군이 공세를 강화한 또 다른 지역은 동부 격전지 도네츠크주 바흐무트입니다.
한나 말랴르 우크라이나 국방부 차관은 우크라이나군은 현재 바흐무트 남쪽을 향해 점진적으로 진격하고 있으며 클리시이우카, 쿠르듀미우카, 안드리이우카 등 3개 마을 인근에서 전투를 이어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로이터는 우크라이나군이 현재 스타로마요르스케를 비롯한 남부 지역 마을을 되찾는 데 집중하고 있다면서 이들이 느리지만 꾸준한 진전을 보인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미국 전쟁연구소(ISW)는 “우크라이나군이 남부 로보티네를 향한 강력한 정면 공격을 시작했다”면서 북동쪽 러시아군 방어선을 돌파했다고 분석했습니다.
제작: 진혜숙·박지현
영상: 로이터·미국 전쟁연구소 홈페이지·텔레그램 @u_now·@operativnoZSU·한나 말랴르 인스타그램·코다코프스키 트위터·페이스북
#연합뉴스 #우크라이나 #스타로마요르스케 #바흐무트 #탈환
◆ 연합뉴스 유튜브→ https://www.youtube.com/yonhap
◆ 연합뉴스 홈페이지→ http://www.yna.co.kr/
◆ 연합뉴스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yonhap/
◆ 연합뉴스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yonhap_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