깊이 숨어 미사일로 우크라 쾅쾅…러 원격제어 킬러 실체 / 연합뉴스 (Yonhapnews)

깊이 숨어 미사일로 우크라 쾅쾅…러 원격제어 킬러 실체

(서울=연합뉴스) “우크라이나를 겨냥한 러시아의 미사일 폭격 배후엔 원격제어 킬러가 있다.”

탐사보도매체 벨링캣이 24일(현지시간) 러시아군의 비밀조직 GVC의 실체를 공개했습니다.

벨링캣은 최근 우크라이나 도시를 겨냥한 러시아의 기반시설 폭격 배후에 이들이 있다고 주장합니다.

러시아군이 정밀도가 높은 순항미사일로 우크라이나를 여러 차례 공격할 때마다 공격 목표물을 정하고 미사일을 프로그래밍한 것이 GVC라는 겁니다.

실제로 지난 10일과 11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도시들을 대상으로 한 무차별 폭격 배후에 프로그래밍 전문 배경을 가진 GVC가 있었을 것으로 매체는 추정하고 있습니다.

벨링캣의 러시아 담당 탐사보도 수석기자인 크리스토 그로제프는 GVC가 “수십 명의 군사 엔지니어들”로 이뤄져 있으며 “지금까지 비밀로 유지되던 집단”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매체가 올린 GVC 조직도 꼭대기에는 로베르토 바라노프 소장이, 그 아래에는 차례로 예프게니 캅슈크 대령등의 이름이 보입니다.

그 밑에는 칼리브르 R-500, Kh-101 등 러시아군이 사용하는 순항미사일 3종의 이름이 적혀 있고, 각각을 담당하는 10명 안팎의 하부조직과 그 구성원의 이름과 계급이 적혀 있습니다.

벨링캣은 GVC가 모스크바의 러시아 국방부 본부 등에서 업무를 하며, 러시아군 총참모부의 주전산센터 임직원들 속에 “깊이 숨겨져”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제작 : 진혜숙·정다운]

[영상 : 로이터·벨링캣 홈페이지·우크라 총참모부 트위터]

#연합뉴스 #우크라이나 #러시아 #푸틴 #비밀조직 #순항미사일 #칼리브르 #벨링캣

◆ 연합뉴스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yonhap
◆ 연합뉴스 홈페이지→ http://www.yna.co.kr/
◆ 연합뉴스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yonhap/
◆ 연합뉴스 인스타 : https://goo.gl/UbqiQb

◆ 연합뉴스 비디오메타 채널https://www.youtube.com/channel/UCTMCrbtHU0M0SR6TuBrL4Pw

Scroll to Top

Discover more from WDN

Subscribe now to keep reading and get access to the full archive.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