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방공망, 에이태큼스 격추”…실전투입 공개 일주일만에 망신
(서울=연합뉴스) 러시아 국방부는 자국 방공 시스템이 우크라이나의 에이태큼스(ATACMS) 지대지 미사일을 처음으로 격추했다고 25일(현지시간) 밝혔습니다.
국방부는 “지난 24시간 동안 미국이 제작한 에이태큼스 전술 미사일 2기, 지상 목표물 격퇴용으로 개조된 S-200 방공미사일 1기, 대(對)레이더 미사일(HARM) 2기, 하이마스(HIMARS·고속기동포병다연장로켓시스템) 2기 등을 요격했다”고 발표했는데요.
러시아 국방부가 에이태큼스 미사일 요격에 성공했다고 밝힌 것은 처음입니다.
에이태큼스는 우크라이나가 작년부터 지원을 요구해온 무기로, 사거리가 300㎞에 달하는 장거리 미사일인데요.
미국은 에이태큼스 지원이 확전의 빌미가 될 수 있다며 지원에 난색을 보여왔으나, 최근 집속탄 버전 에이태큼스를 우크라이나에 제공한 사실이 언론 보도를 통해 알려졌습니다.
다만 미국은 러시아 영토 내부를 직접 타격하지 않는 조건으로 에이태큼스를 우크라이나에 공급했으며, 에이태큼스의 사거리에도 일부 제한을 걸어 놓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한편 지난 17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는 미국으로부터 비밀리에 전달받은 에이태큼스를 러시아 상대로 실전에 처음 사용했다고 밝히면서 화염을 뿜고 적진을 향해 날아가는 에이태큼스 영상도 함께 공개했습니다.
당시 우크라이나군은 “러시아가 점령 중인 베르댠스크와 루한스크 내 비행장 2곳을 겨냥한 야간 공격으로 적의 헬리콥터 9대와 무기고, 방공미사일 등이 파괴됐다”고 주장한 바 있습니다. 영상으로 보시죠.
제작: 김해연·한성은
영상: 로이터·미 국방부 영상정보배포시스템·텔레그램 Pravda_Gerashchenko·발레리 잘루즈니 페이스북
#연합뉴스 #에이태큼스 #격추
◆ 연합뉴스 유튜브→ https://www.youtube.com/yonhap
◆ 연합뉴스 홈페이지→ http://www.yna.co.kr/
◆ 연합뉴스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yonhap/
◆ 연합뉴스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yonhap_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