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에 공격용 드론 사주려…리투아니아 3일만에 67억원 모금 / 연합뉴스 (Yonhapnews)

우크라에 공격용 드론 사주려…리투아니아 3일만에 67억원 모금
(서울=연합뉴스) 러시아와 전쟁 중인 우크라이나에 무기를 지원하려고 정부 예산을 쓰는 나라는 여럿이었지만, 국민 차원의 모금운동은 아직 없었는데요.
이웃 나라인 리투아니아가 그렇게 했습니다.
리투아니아 국민들이 우크라이나에 무기를 지원하기 위해 500만 유로(한화 67억 원 상당)를 모금했습니다.
30일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29일(현지시간) 리투아니아 정부는 SNS를 통해 “우리가 해냈다”면서 “바이락타르 드론 구입을 위해 3.5일 만에 500만 유로를 모았다”고 밝혔습니다.
베슈타 페트로 주리투아니아 우크라이나 대사도 트위터에 “리투아니아 형제들, 감사하다. 사상 최초의 일이며 전에 없는 믿기 어려운 일이다”라고 적었습니다.
이번 모금은 리투아니아의 인터넷 방송사 라이스베스TV가 주도하고 리투아니아 국방부가 주관했는데요.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모금행사에 수백 명이 참여했으며 이들 대부분은 리투아니아 일반 국민이었습니다.
리투아니아 국방부는 다음 주 터키에서 구매 의향서에 서명할 예정입니다.
모금액으로 구매하게 될 바이락타르는 터키 방산업체 바이카르테크놀로지가 개발해 생산하는 공격용 무인기 바이락타르 TB2를 말하는데요.
바이락타르는 운용범위가 약 320㎞에 달하고 가성비가 뛰어난 공격용 드론으로 전장에서 맹활약하면서 우크라이나 저항의 상징으로 떠올랐습니다.
나토(NATO 북대서양조약기구) 회원국 가운데 지리적으로 러시아와 가장 인접한 국가 중 하나인 리투아니아는 유럽연합(EU) 회원국 가운데 가장 먼저 러시아 천연가스 수입을 중단할 정도로 전쟁 초기부터 우크라이나 편에 섰습니다.
영상으로 보시죠.

[제작: 김해연·손수지]
[영상: 로이터·아제르바이잔 국방부 유튜브·우크라이나 국방부 트위터·빈 국제기구 주재 리투아니아 대표부 트위터·Baykar Technologies 유튜브]

#연합뉴스 #리투아니아 #우크라이나 #드론

◆ 연합뉴스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yonhap
◆ 연합뉴스 홈페이지→ http://www.yna.co.kr/
◆ 연합뉴스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yonhap/
◆ 연합뉴스 인스타 : https://goo.gl/UbqiQb

◆ 연합뉴스 비디오메타 채널https://www.youtube.com/channel/UCTMCrbtHU0M0SR6TuBrL4Pw

Scroll to Top

Discover more from WDN

Subscribe now to keep reading and get access to the full archive.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