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러 전투기·드론부품 조달 차단…15조원 규모 제재안 발표
(서울=연합뉴스) 유럽연합(EU)이 전투기·드론 부품 등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활용하는 사실상 모든 핵심 부품 조달 통로를 차단하기 위한 추가 제재안을 내놨습니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15일(현지시간) 총 110억 유로(약 15조원) 규모의 수출금지 조처를 포함한 10차 대(對)러시아 제재안을 발표했습니다.
10차 제재안에는 드론, 미사일, 헬리콥터를 포함한 러시아 무기체계에 사용될 가능성이 있는 47가지 부품에 대한 새로운 수출 제재 방안이 제시됐습니다.
전투기 엔진 부품을 비롯해 전자 기기, 특수차량, 안테나, 특정 희토류, 열카메라 등도 대상인데요.
집행위 제안대로 제재가 시행되면 “전장에서 발견된 (러시아의) 모든 종류의 기술 제품”에 대한 금수 조처가 이뤄진다고 설명했습니다.
러시아에 드론을 제공한 이란 혁명수비대와 연계된 이란 기업 7곳에 대한 제재가 포함된 것도 특징입니다.
EU 집행위는 해당 기업들이 생산하는 제품을 민군 겸용이 가능한 이중 용도 품목(dual use item) 수출 제재 대상에 포함했습니다.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은 “이제 그들은 러시아에 민감한 품목을 판매하는 것이 완전히 금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EU는 이번 제재와 별개로 향후에도 러시아에 민감한 기술을 제공하는 이란 등 제3국 기업에 대한 추가 제재에도 나설 방침입니다. 영상으로 보시죠.
제작: 김건태·이금주
영상: 로이터·러시아 국방부 텔레그램·이란 국방부 유튜브
#연합뉴스 #EU #러시아제재 #무기 #부품 #차단 #15조원 #제재안 #전투기 #헬기 #드론 #미사일
◆ 연합뉴스 유튜브→ https://www.youtube.com/yonhap
◆ 연합뉴스 홈페이지→ http://www.yna.co.kr/
◆ 연합뉴스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yonhap/
◆ 연합뉴스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yonhap_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