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EA 사찰단 보란 듯…자포리자 원전에 또 주체 불명확 포격 / 연합뉴스 (Yonhapnews)

IAEA 사찰단 보란 듯…자포리자 원전에 또 주체 불명확 포격

(서울=연합뉴스) 핵 재난 우려로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사찰을 목전에 둔 우크라이나 자포리자 원자력발전소에 또다시 포격이 가해졌다고 러시아가 30일(현지시간) 주장했습니다.

로이터, 타스 통신에 따르면 러시아가 임명한 에네르호다르 행정부는 이날 우크라이나군이 자포리자 원전을 향해 포격을 가했다고 텔레그램을 통해 밝혔는데요.

이에 따르면 이날 오전 6시 50분께 자포리자 원전 부지를 향해 대구경 포탄이 발사됐으며, 이후 사용 후 핵연료 보관시설 주변에서 두 차례 폭발이 일어났습니다.

러시아는 지속되는 포격이 IAEA의 사찰 임무를 방해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는데요.

앞서 러시아 리아노보스티·스푸트니크 통신에 따르면 러시아가 임명한 자포리자주 행정부 수반인 블라디미르 로고프는 전날 텔레그램에 “우크라이나군이 쏜 포탄이 자포리자 원전에서 원자로 연료를 저장하는 건물 지붕 위에 떨어졌다”고 주장했습니다.

로고프는 포탄이 떨어진 자리에 구멍이 뚫렸다며 지붕 사진을 공개했습니다.

그는 지난주 자포리자 원전 및 인근 에네르호다르를 목표로 한 포격 강도가 70% 증가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라파엘 그로시 사무총장을 비롯한 국제 전문가 13명으로 구성된 IAEA 사찰단은 원전 피해를 확인하고 안전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이번 주 중 자포리자 원전을 방문할 예정입니다.

사찰단은 전날 키이우에 도착했으며, 우크라이나 내부 문건에 따르면 이달 31일 원전 현장에서 사찰을 시작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영상으로 보시죠.

제작 : 왕지웅·김규비
영상 : 로이터·우크라이나 국방부 트위터·텔레그램 @vrogov

#연합뉴스 #자포리자 #원전 #포격 #IAEA

◆ 연합뉴스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yonhap
◆ 연합뉴스 홈페이지→ http://www.yna.co.kr/
◆ 연합뉴스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yonhap/
◆ 연합뉴스 인스타 : https://goo.gl/UbqiQb

◆ 연합뉴스 비디오메타 채널https://www.youtube.com/channel/UCTMCrbtHU0M0SR6TuBrL4Pw

Scroll to Top

Discover more from WDN

Subscribe now to keep reading and get access to the full archive.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