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on WDN

미 무인기 리퍼-러 전투기 SU-27 흑해 상공서 충돌…리퍼 추락 / 연합뉴스 (Yonhapnews)

미 무인기 리퍼-러 전투기 SU-27 흑해 상공서 충돌…리퍼 추락 / 연합뉴스 (Yonhapnews)미 무인기 리퍼-러 전투기 SU-27 흑해 상공서 충돌…리퍼 추락

(서울=연합뉴스) “충돌 직전 SU-27 전투기는 여러 차례 연료를 퍼붓고 무모하고 비전문적인 방식으로 MQ-9 무인기 앞을 날아갔다.”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의 전투기와 우크라이나의 방어를 돕고 있는 미국의 무인기가 충돌하는 초유의 일이 발생했습니다.

미군 유럽사령부에 따르면 14일(현지시간) 오전 7시 3분쯤 러시아의 SU-27기 1대가 흑해 상공 국제공역에서 미 공군의 정보감시정찰(ISR) 무인기 MQ-9의 프로펠러에 부딪혀 미군은 무인기를 국제해역에 불시착하도록 해야 했다고 밝혔습니다.

패트릭 라이더 미 국방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무인기가 국제공역이자 해역에서 비행했다면서 “충돌 전 SU-27기가 여러 차례 MQ-9에 연료를 뿌렸으며, 그 앞을 난폭하고, 부적절하고 비전문적인 방식으로 비행했다”고 강조했습니다.

추락한 무인기는 미국의 최강 무인 공격기로 꼽히는 MQ-9 리퍼이며, SU-27은 러시아 공군에서 운영하는 주력 전투기 기종 중 하나입니다.

러시아는 미군의 무인기가 러시아 공역의 경계를 침범했으며 조종력을 상실해 수면과 충돌했으며 러시아는 무기를 사용하지도 접촉하지도 않았다고 반박했습니다.

양국이 우크라이나를 두고 사실상 대리전을 벌이는 상황에서 이 사건으로 긴장이 더 고조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제작 : 진혜숙·한성은
영상 : 로이터·미 국방부 홈페이지

#연합뉴스 #우크라이나 #우크라이나전쟁 #러시아 #미국 #SU27 #MQ9 #수호이 #미국방부 #헬파이어미사일 #흑해

◆ 연합뉴스 유튜브→ https://www.youtube.com/yonhap
◆ 연합뉴스 홈페이지→ http://www.yna.co.kr/
◆ 연합뉴스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yonhap/
◆ 연합뉴스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yonhap_news/

Exit mobile version